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, 그 교육적 시사점
레포트 무료 나눔
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, 그 교육적 시사점
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, 그 교육적 시사점
생물학적 성숙은 개인의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, 부모와 교사는 인지발달 측면에서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 그리고 물리적 환경에 대한 경험은 생물학적 성숙으로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키고 이것으로부터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준다.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환경, 탐험, 검증, 관찰, 정보를 정리하는 일을 함으로써 사고 과정을 바꿀 수 있다. 마지막으로 인간은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인지발달을 발달시킨다.피아겟은 이러한 인지발달을 위해 조직과 적합성의 두 가지 불변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.조직화는 별도의 구조나 시스템을 고차원적인 시스템이나 구조로 통합하는 선천적인 경향으로 기억되는 정보를 조직하거나 만드는 것을 말한다. 이때 사고의 기본 단위를 스키마라고 하며, 인간의 사고 과정이 더 정리되고 새로운 스키마가 개발되어 환경에 더 적합하다. 적응이란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생존할 수 있는 동기를 갖는 과정을 말한다. 순응을 위한 두 가지 기본 과정이 있는데, 그 중 하나는 동화다. 동화는 기존의 이해 틀에 맞게 새로운 환경 자극을 변형하고 흡수하는 현상으로 스키마의 양적 성장과 관련이 있다. 또 다른 현상은 새로운 경험에 맞게 이해해야 한다는 기존의 이해 틀을 변화시켜 의미 있게 수용으로 해석되는 현상으로 스키마의 질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. 그리고 동화나 조정에 기울지 않고 두 과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평형이라고 한다.갈등이 발생하면 동화나 통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, 마침내 평형기에 이르게 되고, 그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.